1911년 신해혁명(辛亥革命)으로 청나라가 망하고 다음해 중화민국이 정식으로 수립되자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문학을 개혁하자는 주장이 일어났다. 신문학혁명을 주장한 첫번째 주자는 후스[胡適]였다. 후스는 1915년 백화문학(중국의 근대문학을, 형식 및 용어에 주안점을 두고 이르는 이름. 고문(古文)
중국어의 음역/의역/음의역 문제라든가 중국음의 표기 방식은 우리가 노력하기에 따라서는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 예문을 보자.
(로) 비여용삼척장삼촌관적목판주성적등자, 미장규“장등, 타야규“장등, 성리인각규“조등,
(A) 가령 길이 석 자, 폭 세 치의
[상흔문학, 반사문학, 심근문학 간략요약]
‘10년 동란’의 역사 문화대혁명 종결 1976년 이후 중국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한다. 이른바 사회주의 신시기이다. 정권 측면은 모택동 혁명노선에서 등소평의 경제개발 노선으로 전환되었고, 사상 문화 주체 측면에서 노농병 무산계급에서 지식인 중심으로
중국 문예계에 외래문예사조가 도입된 것은 신문학기인 1920년대부터이다. 처음에는 봉건주의 문예를 비판하는 이론으로 인도주의 문예 이론이 도입되었다. 이어 문학사단이 발족되면서 사실주의 문예와 낭만주의 문예가 도입되었다. 1930년대에는 상징주의 시, 현대파 시, 신감각파 소설 등의 작품이
현대중국문학의 흐름 주도
(2) 성격 (저우쭤런이 기초한 ‘문학연구회 선언’에 따름)
① 감정을 교류하고(聯絡感情) ② 지식을 증진시키고(增進知識) ③ 저작공회의 기초를 세운다(著作工會)
☞ 문학연구회의 결성은 문인들이 집단활동을 통해 힘을 결집하게 하고, 상호교류를 통한 정보 교환 및 활
중국 제3세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급부상했다. 이후 장편소설「가랑비 속의 외침 在細雨中呼喊」으로 작품 활동의 일대 변화를 예고한 그는 중국의 역사성과 본토성이 체현된 두 번째 장편소설「살아간다는 것 活着」을 통해 마침내 세계적인 작가로 발돋움하게 된다. 가파른 중국현대사를 배경
노신은 1918년 《신청년》 5월호에 최초의 현대소설 <광인일기>를 발표하여 세상을 놀라게 하였으며, 연이어 많은 작품을 발표하여 현대문학의 주도자로서의 위치를 굳히게 된다. 문학연구회 작가들의 주요 작품은 빙심의 <두 가정(两个家庭)>(1919)․<이 사람 홀로 초췌하다(斯人独憔悴)>(191
중국 등의 사회주의 공산혁명의 밑거름이 된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다.
정신적으로 이들 여권주의자들은 대부분 어떤 의미에서 여성의 남성화를 추구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이들이 남녀의 성적 기능차이조차 무시하는 여성의 中性化를 추구했다고 할 수는 없으나 적어도 남녀의 생리적 차이 이외의